몬스터게이지 베터리 방전, 암전류



차량의 기본 암전류는 모든 전기장치를 빼고 측정하는 것으로 과거는 30mA(0.03A) 정도 지금 현대기아 차량은 10mA(0.01A)이하 로 나옵니다. 요즘은 정말 차량에 아무런 전자기기가 없이 있는 경우 완전충전 상태에서는 한달이 되더라도 방전이 잘 안될정도로 조금 먹는 량입니다. 몬스터게이지는 대략 빨간색이 깜박이는 절전모드에서 15mA ~20mA (0.015A~0.02A) 을 소모하고 , 시동중에 핸드폰과 연결되어 블루투스가 켜져서 통신하는 동안에는 60~80mA (최대 0.08A) 까지 올라갑니다. 액티브 되더라도 0.08A라는 얼마되지 않는 량을 소모합니다.

차량의 순정 배터리용량을 한번 살펴 보면 60A 정도 용량이고 30%이하가 되면 시동을 걸수 없다고 볼때 가용 용량은 42A이고 1A로 배터리를 소모하면 42시간만에 방전이됩니다. 블랙박스가 300mA 로 소모하면 42A/0.3A= 140시간(5.8일) 버틸수 있습니다. 완전충전 상태에서 말이죠 .(현대기아차량은 80% 충전하여 배터리 수명을 연장하기 때문에 때문에 실제 가용용량을 60A*(100%-30%)*80% = 33A로 잡아야 할것같습니다. 42A가 아닌 33A 로 계산하면 훨씬 더 적은용량을을 가지게 됩니다. .) 배터리는 한번 방전되면 10A 씩 충전하더라도 100% 충전 기준이라고 했을때 42A를 충전한다고 보면 4.2시간을 연속 충전해야 완충이 됩니다. 몬스터게이지로 보면 옛날 차량과 다르게 요즘 차량은 10A로 고속 충전을 하지 않는 것 같습니다. 대략 5A로 충전이라고 보면 방전후 8.4 시간을 연속 충전해야 완충됩니다.

배터리가 어느정도 충전되어 있지 않는 상태에서 전자기기들이 꽂혀 있으면 금방 방전됩니다. 차량도 충분히 충전해 주는게 좋습니다. 방전후 30분 충전하고 그냥 놔두면 ,완속충전될때 2~3A 밖에 충전 되지 않습니다. 이러다 보니 블랙박스를 사용할때는 배터리를 완전충전을 시키는 것이 중요하고, 추가적으로 블랙박스의 동작을 이해하는것도 필요합니다.

블랙박스를 사용할때는 생각보다 동작 원리를 알고 사용해야 차량방전이 되지 않습니다. 블랙박스가 300mA 씩 사용하다가 차량 배터리가 11.xV 아래로 내려가면 배터리 잔량이 거의 없는 것으로 인지하고 더이상 사용을 하지 않고 완전정지를 합니다. 한두번 정도 시동을 켤정도 남겨놓고 전력 사용을 중지하고 가사 상태로 들어갑니다. 하지만 이것을 모르는 자동차 자체와 몬스터게이지는 베터리에서 조금씩 전류 쓰고 있다가, 블랙박스가 전력를 조금만 남겨 둔것을 인지 하지 못하고 조금 더 사용 하다가 결국 시동을 걸수 없는 지점에 도달합니다. 이건 몬스터게이지가 없을때도 그렇습니다. 블랙박스를 사용한채로 짧은 거리를 운전하고 일주일에 한번씩 운전하시는 분들 보면 완충이 안된상태에서 시동 한번 켤정도로 배터리 잔량이 남아 있다가 , 차량 자체 혼자서 조금씩 더 며칠을 소모하다가 하루 이틀만에 결국 시동 켤수 없는 방전 상태에까지 들어갑니다. 그래서 차를 관리함에 있어서, 어떠한 이유로 방전이 되면, 방전후 며칠간은 자주 차를 몰아서 연속해서 8~10시간 누적 되도록 해주는게 좋습니다. 이게 힘들때는 방전후에는 블랙박스를 몇일간 잠깐 빼두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래서 몬스터게이지는 실제 전력 소모가 매우 적은 장치이며 방전의 원인은 아니라는것을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그리고 차를 타는 날짜 주기가 길거나 , 짧은 거리만 주행하시는 경우 , 이때 블랙박스를 사용하시는 경우에는 블랙박스 특징상 앞서 이야기 드린것처럼 어떠한 전자기기를 함께 쓰더라도 방전될수 밖에 없습니다. 블랙박스를 사용하시면서 운행거리가 짧고 띄엄 띄엄 운행하시는 거라면 어쩔수 없이 스위치를 함께 쓰시는 것을 권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