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배터리센서(IBS)를 초기화/활성화 시키는 방법

2013년 이후로 출시된 대부분의 차량에는 지능형 배터리 센서 IBS가 부착되어 있습니다. IBS, 지능형 배터리 센서는 자동차 배터리의 전압, 전류, 온도, 수명 등을 측정하는 역할을 합니다. 물론 완성차 업체의 IBS 종류에 따라 수명을 보여주는 배터리 센서, 충전전압/전류값만 보여주는 센서 등 너무나 다양합니다. 

글로벌 자동차 센서 하드웨어/소프트웨어 개발 & 생산업체인 콘티XX 사이트에서 IBS 지능형 배터리 센서에 대한 설명을 참고해보면..

<IBS센서는 전통적인 12볼트 납산 배터리의 상태를 분석하고, 충전상태, 충전량, 수명과 같은 중요한 정보를 제공해준다. 콘티XX에 의해 개발된 알고리즘은 매우 정확한 값을 제공한다...(중략)... IBS는 (자동차 컨트롤에 있어) ECU, BCU(바디 컨트롤)과 같은 더 높은 단계의 제어 시스템에게 배터리가 충분한지 여부를 알려준다. 하이브리드 차량에서 IBS의 정확성과 특수 알고리즘은 관성저항을 측정하는데 있어 필수적이다. IBS는 배터리의 (-)단자에 장착되어 있는데, 이는 어떠한 배터리도 IBS 센서를 부착할 수 있음을 의미한다>

지능형 배터리 센서는 배터리 초기 설정값과 전류 변화량을 적분한 값을 더하여 충전 상태를 계산합니다. 슬립모드가 일정시간 유지된 후, 일반모드로 전환되었을 때 배터리 무부하 상태 전압을 초기로 설정하여 비교합니다. 이 무부하 상태는 암전류 상태 인근으로 대략 제조사별로 50mA~200mA까지 다양합니다. 이러한 암전류 상태를 알아야 배터리가 현재 상태를 계산할 수 있다고 하네요. 

업체마다 서로 다른 알고리즘을 사용하여 배터리를 충전하다보니, 많지는 않아도 다른 배터리 충전알고리즘을 사용합니다. 예로 들어 보면... 어떤 IBS센서는 차량이 주차 후 문을 닫고 잠근 그후부터 암전류를 측정합니다. 그리고 설정된 암전류 값을 기준으로 그 이상이면 가변 충전(배터리 상태를 고려하여 주행중 알터네이터를 돌렸다 안돌렸다)을 하지 않고, 풀충천을 하게 됩니다. 만약 블랙박스가 상시모드라면? 암전류 이상으로 발생하고 있기 때문에 가변 충전을 하지 못합니다. 


그렇다면 배터리 센서 초기화는 왜 해야할까?

배터리 교체를 하면 배터리 센서 초기화를 필수적이라고 알려져있습니다. 기본적으로 배터리 센서 초기화는 IBS를 비활성화시켰다가 다시 활성화시키시면 됩니다. 그렇다면.. <대체 비활성화&활성화는 어떻게 시켜야하며, 배터리 센서 초기화는 필수적일까>라는 의문이 생기겠죠? 

배터리 센서는 초기 설정값을 기반으로 배터리 상태를 보여줍니다. 만약, 배터리를  교체했는데 IBS센서를 초기화 해주지 않으면 비정상 작동하는 센서 때문에 알터네이터가 제대로 일을 하지 않거나, 과도하게 일을 하지 않을까요? 그리고 이러한 비정상적인 작동은 배터리 방전으로 연결될 수 있습니다. 


각자 갖고 계시는 자동차 메뉴얼을 보시면, 배터리 센서 활성화와 비활성화가 나와있습니다. 
배터리 센서의 비활성화를 위해서는 붙어있는 센서의 전원 커넥터를 분리하고 (-)단자에서 재장착하면, 배터리 센서가 비활성화 됩니다. 일반적으로 배터리 센서 초기화라고 알려진 것은 배터리 센서 활성화와 유사합니다. 왜 유사하다고 표현할까요? 메뉴얼에 보시면 <배터리 센서 활성화 조건> 이라고 되어있습니다. 즉 배터리 활성화의 경우, 인위적으로 센서 초기화를 하지 않아도 해당 조건에 맞추면 초기화가 된다는 것을 의미하지 않을까요? 


일반적으로 알려진 배터리 센서 초기화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1) 자동차 (-) 극에 있는 배터리 센서를 커넥터에서 분리하고 2~5분 대기 후 커넥터 조립

2) 본넷을 닫고 자동차에서 떨어져 스타트 리모컨을 이용해 [문 열기] 누름. 그리고 기다렸다가 차가 자동으로 문을 잠그게 기다려야 합니다. 그리고 이 상태를 4시간 정도 차량을 세워둡니다. 이 때, 리모컨 조작등 전자기기를 사용하는 어떠한 행동도 하지말아주세요

3) 4시간 경과 후 리모컨으로 도어를 열고, 브레이크를 밟지 않은 상태에서 ACC, 키ON, 키 OFFF를 3번 반복하고 시동을 걸어줍니다.

이렇게 하시면서 유의할 점은 연결해두었던 블랙박스를 포함한 모든 전자기기를 빼주셔야 합니다. 그리고 3)번까지 하신 뒤에 전장품을 다시 연결하시면 됩니다. 




배터리 센서 초기화 참 쉽죠잉?
자주 발생하는 자동차 배터리와 관련된 질문들

스마트한 자동차 OBD2 스캐너 몬스터게이지 사용자분들은 배터리 관리를 위해, 저희 어플리케이션을 사용합니다. 사용하시다보면 많은 질문 사항이 올라오는데, 그 질문사항을 하나씩 점검해보겠습니다.

1) 배터리 교체 후 센서초기화를 했더니 운행중에 충전 전류량이 잠시 (-)가 되는 것을 목격 했다.
답변 - H와 K차량을 포함해 경우 배터리 수명을 연장하기 위해, 충전량을 80%선에서 유지하려고 합니다. 이를 초과하면 더 써버리고, 부족하면 충전해서 80%를 맞추려고 하는데, 이러한 이유에서 수치가 (-)가 나오는 경우가 발견되고 있습니다. 

2) 초기화 이후 충전전류량이 -48A로 나옵니다. 해결방법은? 
답변 - 초기화 이후 -48A이면 센서 고장일 수 있습니다. 사업소 방문하셔서 센서 확인 받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