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말에 장거리를 다녀오느라 이것저것 테스트 해보았습니다...
지금 사용하는 엔진오일은 3기유 기반의 xhvi급 기유로 생산한 토탈쿼츠9000 0w20 api sn ilsac gf-5 규격의 오일입니다
겨울철 빠른 웜업과 기온 하강에 따른 엔진오일의 온도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서 사용해 보았구요
작년 10월에 교환하여 늦가을-초겨울-한겨울-늦겨울 까지 사용해 보았습니다
한겨울 토탈쿼츠 사용후기
http://cafe.naver.com/sm5platinum/555417
목적기 까지는 편도 198km 정도 되었고 약 40km 주행후에 가득 충전해보았습니다
736원 기준으로 59.2리터 정도 충전하였고 남은 연료 용량은 몬게상 16.8리터가 남았군요
가득 충전하니 몬게상은 70리터로 표시됩니다 실린더형 용기는 풀충전 72리터가 컷트이고 충전소의 압력이나 기온 날씨에 따라서 충전용량은 가변적으로 변합니다
아마 패치전의 소프트웨어 이기 때문에 만충 용량이 차이나나 봅니다.
르노 트립상에는 58.7리터 사용이라고 나오네요..
0w20 저점도 엔진오일이 확실히 연비에는 효과가 있는게 맞네요..
겨울철 lpg 차량은 연료 동결을 방지하기 위해서 프로판 가스의 함유량을 약 30%-40%까지 혼합비를 올리기 때문에 프로판 가스의 합유율에 따라서 열량이 떨어지기 때문에 차의 출력과 연비가 떨어지게됩니다
고속도로를 한참 주행후에 쉼터에서 휴식하고 남은 목적지 약 45km 구간을 고속주행+고속국도에서 주행을했습니다
고속도로는 140km 정도 밟고 고속 국도는 한적한 고속국도이고 제한속도 90km 도로이기 때문에 단속구간을 제외하고는 110km까지 자유롭게 운행했습니다
에어컨은 풀오토모드 25도 셋팅에 항온 항습기능을 위해서 습도센서에서 자동적으로 에어컨 on/off가 됩니다
연비는 최종적으로 몬스터게이지상 측정된 연비는 12.3km를 기록했네요..연비주행을 원하시는 분들은 저점도 엔진오일인 0w20 5w20 오일을 사용해도 무방할듯 합니다
다만 저점도 엔진오일은 베이스 기유 자체가 묽고 점도지수 이를 보충하기 위해서는 점도지수 향상제가 5w 10w 15w보다는 상대적으로 많이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점도 유지력이나 오일의 증발량에 대해서는 신경을 써야겠죠..
쉽게 말하자면 10w 15w는 상대적으로 유동성 향상제나 점도지수 향상제가 많이 들어가있지 않고 본 기유빨로 버티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고온이나 고부하 전단력이 지속되는 환경에서는 유막이나 점도 유지와 오일의 증발량이 상대적으로 낮고 성능의 유지가 일정 하다는겁니다..
그리고 결론적으로는 lpg 차들도 20점도 오일도 ilsac gf-5 규격만 맞다면 무난하게 운행을 하는 분들도 사용해도 무방합니다 다만 위에 언급한 내용은 잘 숙지하시고 오일 소모등에 대해서는 확인을 조금 해봐야겠죠..
저도 10w 오일들을 좋아하기는 하지만 요즘은 10w 오일들 보기가 많이 힘들더군요..
봄이되면 10w나 5w 오일을 사용해봐야겠네요.
[출처] 몬스터게이지로 본 0w20 연비향상.. part 8 (SM5오너스클럽 [2016 SM5노바/SM5디젤/SM5 플래티넘/SM5 TCE]) |작성자 순천 플래티넘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