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메일로 TCE 차주분 몇분이 저에게 몬스터블러드를 사용하고 싶은데..
RN0710 규격이 궁금하다 몬스터블러드 어떤걸 사용하면 좋을지 메일로.. 문의를 많이 하시더군요...
궁금증 해결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고자 글 적어 봅니다..
TCE 차주분들의 한결같은 고민..
바로 RN0710 이놈의 규격이.. 인증 받은곳도 많이 없고..
가격 또한 비쌉니다..
또한 나는 30방 점도를 좋아해 하시는 차주분들은 대부분 99%의 RN0710 인증을 받은 오일들은 40방 점도에 포진을 하니..
고민이 많습니다.. 규격을 따라가자니.. 점도가 울고.. 30방 점도를 택하자니 규격이 울고...
30방 점도를 원하시는 TCE 차주분들은 라이트한 느낌과 연비의 고민이 중점을 두신 분들이 많습니다..
RN0710 30방 점도를 구하기는 어렵고 가격도 상당히 비싸기 때문에..
아.. 저렴하면서 RN0710 규격을 30방 점도로 사용하고 싶다!
하지만 여건은 그렇게 안되죠...
이전에 창원 경운기님이 르노의 순정 RN0710 오일에 대해서 자세하게 적어 주셨네요..
http://cafe.naver.com/sm5platinum/617986
그럼 우리는 TCE에 RN0710 30방 점도를 사용을 못하는 걸까요..
정말 꿈과 같은 이야기 일까요...
아뇨 꿈은 아닙니다..
저렴한 가격에.. RN0710과 유사한 오일을 사용이 가능해요..
왜냐.. 우리에게는 ACEA(유럽 자동차 공업 협회) 규격이 있거든요..
얼마전에 지영수님이 구하신 볼트로닉 5w30 RN0710 오일을 보았습니다..
상당히 관심이 가더군요.. RN0710에 30방 점도라..
니 정체가 뭐니? 하고 사진을 자세히 보았죠..
사진 찬조 지영수님
오호.. 답이 보이네요..
다른 규격 다 집어 치우고..
일단 중요한 API 와 ACEA 규격을 보도록 하죠..
자 ACEA A3/B3 A3/B4 C3 로 구성된 오일이네요?
ACEA도 다 똑같은 규격은 아닙니다..
연도 별로 약간씩 다르고 정식적으로 한다면 개정된 연도나 해당 연도 ACEA 규격을 표기할려면
예로 08년도 개정된 규격이면 ACEA C3-08 로 표시를 해야합니다.. (뭐 강제 사항은 아니니.. 넘어가는 걸로..)
그런데 재미있는것이.. 이 ACEA 규격들이 전부 HTHS 3.5 이상 포진된 오일이라는 겁니다..
눈치 빠른 분들은 다들 알아 보셨겠지만..
ACEA 위의 ACEA 규격중 어느 부분만 충족하면 RN0710과 동일하게 사용이 가능하다는 겁니다..
바꾸어서 생각해보면 RN0710의 오일의 대부분의 인증 규격은 5w40이다 왜?
HTHS 3.5이상 무조건 나오는 오일이기 때문임.
또한 30방 점도에서 ACEA C3/C4 A3/B3 A3/B4 규격의 오일들이 RN0710 규격을 인증받은 오일임
알기쉽게 말해서..
르노도 RN0710에 대해서 엄격한 규격은 두지는 않았습니다..
예를 들어서 디젤은 실제로 RN0720 규격을 제시를 했지만 ACEA C4는 사용해도 된다고 했죠..
왜냐... 쉽게 생각하면.. 이렇습니다.. RN0720 규격이 ACEA C4 규격과 같기 때문이죠...
또한 TCE도 르노삼성자동차 정품 오일 혹은 RN0710을 사용하라고 했죠..
TCE 5w30 순정오일이 API SN ILSAC GF-5 입니다..
아마 터보에 맞도록 극압제 성분을 조금 더 보강한 제품인거 같습니다
어떤분들은 이런 생각을 하실겁니다
야! C3 B4는 디젤 규격 이잖아 이 멍충아.. 가솔린 엔진에 사용 못하는거 아니냐
하고 생각하는 분들도 있겠죠...
C3라고 무조건 디젤에만 사용하는거 아닙니다...
가솔린 터보 차량들도 디젤 규격인 C3가 권장되는 차량들이 있습니다..
대표적인게 캐딜락 CTS 입니다
이차는 쉐보레의 대표 가솔린 터보 차량이지만 쉐보레의 가솔린 규격인 DEXSO1이 아닌 디젤 규격인 DEXSO2 권장 차량입니다..
가솔린 직분사 터보 차량이라서 디젤 규격인 DEXSO2 가 권장된거죠..
실제로 DEXSO2와 C3와 큰 차이가 나지 않습니다.. 그래서 대용으로 C3를 많이 사용을 하는거죠..
그럼 가솔린/lpg 엔진오일은 디젤에 사용하면 안되고
디젤 엔진오일은 가솔린에 사용하면 되는데? 라고 물음을 하신다면..
디젤은 매연 정화장치인 DPF와 SCR과 밀접한 관계가 있습니다..
설명하면 길어지니 간단하게.. 설명 하자면..
DPF나 SCR이 장착된 디젤 차량에 가솔린 엔진오일을 사용하면 고장납니다 막혀버려요..
하지만 가솔린/lpg 차량에는 디젤 차량에 장착되어 있는 DPF나 SCR이 없습니다..
그래서 오일 규격이 디젤 차들보다 상대적으로 자유로운 겁니다..
디젤 규격의 오일을 사용해도 DPF나 SCR이 고장이 안난다는 거죠.. 왜냐구요? 이런 장치가 없으니깐요..
자 중간에 한번 정리를 하자면..
RN0710 규격 대용으로 5w30을 사용하고자 한다면..
ACEA C3/C4 A3/B3 A3/B4 입니다.. HTHS 3.5 이상의 오일을 사용하면 됩니다.. 쉽죠?
그러니까 더욱더 쉽게 말하자면..
5w30 짜리 점도를 사용하고 싶은데 RN0710 인증은 없고.. 마땅한 규격도 모르겠음..
우리 동호회에서 요즘 핫한 오일로 소문난 몬스터블러드 5w30 dpf c3 사용하시면 됩니다..
또한 몬스터블러드 엔진오일이 커스텀 엔진오일인지...
몬스터블러드 첨가제가 커스텀인지.. 혼동을 하시는 분들이 많은거 같습니다..
다시 설명을 드리자만..
몬스터블러드 엔진오일 = 몬스터블러드 엔진오일은 몬스터게이지 사용자들의 데이터를 다년간 수집하여 한국 지형이나 엔진가동횟수, 급가속, 평균속도, 엔진온도, 미션온도 등등의 자동차 데이터들을 수집하여 만든 빅데이터 기반의 엔진오일입니다.
몬스터블러드 엔진오일 첨가제 = 몬스터게이지를 사용하시는 분들은 몬스터게이지상 등록된 자신의 계정을 주문을 할때 알려드리면.. 개인의 운전 성향이나 운전스타일 차량의 상태등의 위의 개인적 데이터에 근거하여 첨가제를 커스텀으로 제조합니다
꼭 몬스터게이지를 사용하지 않아도 주문할때 운전 성향이나 습관등에 대해서 알려주면 개인적인 운전 성향에 맞도록 커스텀으로 제조하여 보내줍니다..
정리
몬스터블러드 엔진오일 = 빅데이터 기반의 엔진오일
몬스터블러드 첨가제 = 개인적 데이터에 의거하여 맞춤형
몬스터블러드를 사용하신 분들이 느낀 좋은 느낌은 그저 감각적인 필링이 아닙니다..
이때까지 제가 테스트 하면서 제시한 데이터와 자료도 있지만..
출시 한달도 안되었는데.. 몬블이 11번가 엔진오일 랭킹 6위로 올라갔습니다..
그만큼 많은 분들이 사용하고 진가를 느끼신다는 거겠죠...
또한 몬스터 블러드에 사용하는 첨가제를 제공하는 "크리버" 라는 첨가제 회사가.. 허접한 회사가 아닙니다..
특수윤활유, 첨가제 회사로는.. 완전 먹어주는 회사거든요..
크리버는 독일에 본사를 두고 있는 기업입니다...
크리버코리아는 아주 큰 대규모는 아니지만....
평균 연봉이 4100만원이 넘는.. 회사기도 하고..
일하기 좋은 기업에 선정되기도 한 기업이죠..
http://blog.naver.com/monstergauge/220744756497
또한 엔진오일량에 대해서 많이들 문의를 하셨는데요...
L43은 연식에 따라서 엔진오일량이 약간씩 다릅니다..
엔진오일의 용량이 늘어났죠..
그 이유는 L43 차량들에 장착된 엔진오일 워머 때문으로 파악이 되었습니다..
L43 차량들.. 플래티넘 부터 엔진오일 워머가 삭제된걸 확인을 했기 때문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링크에서 확인 하시구요..
http://cafe.naver.com/sm5platinum/519195
또한 잔유제거 까지 시행을 하려면 엔진오일이 몇 리터가 필요 하냐.. 묻는 분들이 많습니다..
잔유제거 빡시게 하실려면 차종마다 약간씩 다르지만.. 넉넉하게 준비하는게 좋습니다..
연식에 따라서도 오일량이 다르니.. 자기의 차가 몇년식인지 정확하게 알아야겠죠...
12년도에 나온차라서 12년식이 아닙니다.. 12년 부터 13년식 차량이 나오기 때문이죠..
질문을 하실때는 정확한 연식이나 유종이 꼭 들어가야 한다는 이유가 이런 이유입니다..
무턱대고 질문을 하시는건 그다지 보기 좋아 보이지는 않습니다..
차주가 자기차에 대해서 가장 잘아는거지.. 넷상으로 질문 내용을 보는 사람들은 무당이 아니거든요..
sm 520 엔진오일 용량 (518/520/520v/525V) 포함 가솔린/LPG
sm5 티아나 버전 SR-2 2.0 엔진 가솔린/LPG
sm5 임프레이션 2.0 가솔린/LPG
L43 2.0 가솔린/LPG 10년식~11년식 라구나 2.5포함
L43 13년 부터 TCE , 디젤, 가솔린 , LPG
다시 정리를 하자면..
1. sm5 (518/520/520V/525V) 가솔린/LPG
518 520 오일용량 3.3 리터
520V 525V 오일용량 4.1리터
2. sm5 티아나 버전 SR-2 2.0 엔진 가솔린/LPG
2.0 3.3리터
3. sm5 임프레이션 MG 2.0 엔진 가솔린/LPG
08년 3.9 리터
09년 4.1 리터
4. L43 10~11년형 M4RN/M4RK 2.0 VQ 2.5 엔진 가솔린/LPG
10~11년형 2.0 4.8 리터
10~11년형 2.5 5.7 리터
5. L43 12년형 부터 지금까지 가솔린/LPG/디젤
2.0 가솔린 (M4RK) 4.2리터
2.0 LPG (M4RN) 4.2 리터
1.6 TCE (MR16DDT) 4.2리터
1.5 디젤 (dCi) 4.5리터
이거 설명을 하고도 정말로 이해가 안된다면 더 이상 도와 드릴것이 없습니다..
그냥 정비소 가서 엔진오일 알아서 넣어 주세요 라고 말하세요..
그게 서로가 편합니다..
몬스터블러드 1리터로 구성이고...
첨가제 300ml로 구성이 되어있는데요..
몬스터블러드 엔진오일 1리터 4개 첨가제 1개
이렇게 하면 4.3리터가 주유가 되는거죠..
잔유제거 하면 추가로 들어가는건 +@ 입니다..
그래서 잔유제거를 하실꺼면.. 조금 넉넉하게 준비를 해달라는 겁니다..
일반적인 드레인 방식이면 위의 제원표를 따라서 주입을 하시면 됩니다..
엔진오일의 적량은 차주분이 선호하는 부분도 있으니 오일 레벨링 게이지 참고 하셔서 조정을 하시면 됩니다..
요약
가스차도 40점도가 무겁고 30점도를 사용을 하고 싶은 분들은... LPG 차량들의 특유의 발열에 걱정된다면 HTHS 3.5 이상의
ACEA C3/C4 A3/B3 A3/B4 사용하셔도 됩니다.
1. 급가속 자제 하면서 최대한 연비 주행을 선호를 하시는 분들은 30점도 선호 하시는 분
API:SN
ILSAC: GF-5
ACEA: A1 A5/B1/B5 /C1/C2 (HTHS 2.9~3.5 이하)
예) 몬스터블러드 SN 5w30 (가솔린/LPG)
2. 적당한 연비 및 가끔씩 고 알피엠 주행을 즐기시는 분들은 30점도 선호 하시는 분
API: SN
ACEA: ACEA C3/C4 A3/B3 A3/B4 (HTHS 3.5이상)
예) 몬스터블러드 SN 5w30 (디젤 C3)
3. 나는 언제나 풀악셀~ 40점도 선호하시는 분들은
API:SN
ACEA C3/C4 A3/B3 A3/B4 (HTHS 3.5이상)
예) 몬스터블러드 SN 5w40 (가솔린/LPG)
출처: SM5오너스클럽 [2016 SM5노바/SM5디젤/SM5 플래티넘/SM5 TCE] | 순천 플래티넘Re
http://cafe.naver.com/sm5platinum/63358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