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션 오일쿨러?? 안달아도 됨 -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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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즘은 잘 안보이지만 한동안 모하비 동호회에 미션 오일쿨러를 설치하는게 유행인적이 있었죠.

 

수출용 모하비에는 미션쿨러가 달렸는데, 내수용에는 쿨러가 없다면서

 

기아가 나쁘네 어쩌네 하는분들도 있었구요.

 

 

수출용 디젤에 쿨러가 달린지 어쩐지는 모르겠지만, 가솔린용 모하비 미션 오일쿨러가 있기는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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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는 당시에도 게시글을 통해 8단 디젤에 미션쿨러는 불필요하다고 했었는데요.

 

지금도 미션쿨러는 불필요한 튜닝이라고 봅니다.

 

 

미션오일 온도가 100도 가까이 올라가니까 냉각을 시켜야 한다???

 

오일 온도 100도는 지극히 정상적인 온도입니다.

 

냉각을 해야 할 아무런 이유가 없습니다.

 

 

아래의 사진을 보시면

 

글로벌 자동차 회사들 출고당시 미션오일 규격을 보여주는데요

 

가로축은 오일온도 100도일때의 점도를 나타내고

 

세로축은 오일온도 20도일때의 점도를 나타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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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회사들이 왜 100도에서의 점도를 규정했을까요?

 

당연히, 100도는 정상작동 온도이고 이 온도에서 최적화된 성능을 보이기 때문이리라 봅니다.

 

 

엔진오일도 마찬가지입니다.

 

점도판정을 할때 기준이 되는 온도가 100도입니다.

 

 

이처럼 윤활유의 온도 100도는 지극히 정상적인 온도입니다.

 

 

모하비 8단미션의 경우 오일온도센서의 제어범위도 영하40도에서 165도까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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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런대, 미션쿨러 판매자는 100도는 너무 높은 온도니까 70도로 낮추라고 하나 보더군요.

 

도대체 70도가 적정 온도라고 누가 정한건지 원...

  

 

미션오일은 온도에 따라 점도가 변화하면서 유압도 변합니다.

 

 

점도가 높을때의 특징: 유압이 높고 유속은 느림. 

 

이로인해 오일펌프에서 오일을 토출할때 더 많은 동력을 소모함.

 

유압이 높기 때문에 체결력은 높음.

 

 

점도가 낮을때의 특징: 유압이 낮고 유속은 빠름

 

이로인해 오일펌프에서 오일을 토출할때 동력소모가 적음(연비상승)

 

유압이 낮지만 마찰첨가제가 이를 보완함.

 

  

 

미션오일 쿨러가 장착되면 미션오일의 온도상승을 방해하기 때문에 유압이 낮아지지 않고 이로인해 유속도 느려서 연비만 나빠집니다.

 

거기다가 변속이 거칠어질수도 있습니다.

 

특히 고속주행중에 자주 사용되는 6~8단변속시

 

 

모하비 8단미션의 경우 7단에서 8단 변속시 작동하는 8LR브레이크 솔레노이드밸브의 제어압력이 다른밸브보다 상당히 높습니다.

 

이로인해 간혹 변속충격을 느껴보신분들이 있을겁니다.

 

 

(다른 밸브들은 16kgf/cm정도의 압력인데, 8LR/B 밸브의 경우 35R/C밸브와 더불어 21.5kgf/cm로 높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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결국, 미션오일 쿨러로 인해서 얻을수 있는게 없습니다.

 

오히려 불필요한 오일라인 증가로 인해 누유의 가능성만 커질수 있고, 연비만 갉아먹습니다.

 

 

또한, 모하비 8단미션이 냉각에 대한 대비가 없는것도 아닙니다.

 

모하비 미션오일팬을 보시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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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일을 냉각 시키기 위해 공냉식 돌기(히트싱크)가 있는게 보입니다.

 

하지만, 그랜드 스타렉스의 오일팬은 모하비와 달리 밋밋합니다.

 

 

그랜드 스타렉스 미션오일팬 

 

(대신, 그랜드스타렉스는 미션 오일쿨러가 달려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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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렇듯, 현대기아차의 차종마다 미션오일의 냉각방식은 다 제각각입니다.

 

미션 오일쿨러가 없다고 해서 모하비 미션 과열을 걱정할 필요도 없으려니와, 기아자동차가 바보도 아닙니다. 

 

5년10만km를 보증하면서 미션오일 교환하지 말라고 하는것도 다 믿는 구석이 있어서죠.

 

 

모하비 미션오일팬에 고이는 미션오일의 용량은 대략 3.5리터입니다.

 

 

미션오일 드레인사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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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션오일 드레인용량 (3.5리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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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모든 윤활유에 사용되는 기유(base oil)는 유통기한을 보통 3년(유효기간은 5년)으로 봅니다. @@

 

따라서, 무교환 오일은 없다는게 저의 생각이며, 미션오일 또한 무교환을 지나치게 맹신하지 말고 3년 6만km주기로 교환하는걸 추천드립니다.

 

 

 

 

출처: 모하비토벤님 블로그

http://blog.naver.com/shine6516510/2201548892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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